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502 Bad Gateway 오류가 생기는 이유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최근에 자주 사용하던 사이트에

502 Bad Gateway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지금도 오류 때문에

사이트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니 너무 답답하네요.

도대체 이런 Bad Gateway오류가

궁금한 마음에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결국에 그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지금부터

502 Bad Gateway 오류가

생기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류가 생기는 이유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장치가 잘못된

프로토콜을 연결하거나, 어느쪽

프로토콜에 문제가 있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출력되는

코드를 말합니다.

주로 서버가 폭주하여 과부하가

걸렸을 경우, 사용자 브라우저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된 네트워크

연결을 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에요. 전자의 경우가

대부분이고 후자는 드뭅니다.

 

502 Bad Gateway는 서버에 사람이

많이 몰려서 서버가 터졌을 수도

있으며, 네트워크가 잘못 연결되어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서버가 터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이트의 서버 터짐 현상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도 서버가

터져서 사용이 되지 않더라고요.

다른 몇 몇 사이트도 확인했는데요,

아마도 워드프레스 서버 또는

해당 사이트의 서버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한 문제로 보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만든 매체가

워드프레스라면, 워드프레스 서버가

터질 경우에도 사이트의 사용이

어려워 지는 것이겠죠.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가끔 502 Bad Gateway가 뜨고는

하는데, 지금도 사이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오류 때문에 사용하지를 못하고

있으니 답답한 마음입니다.

미국은 지금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는 미국에서

운영하는 기업의 사이트인데요,

혹시나 미국도 지금 추석인가

살펴보니 다행히 빨간날은 아니었어요.

서버 관리하시는 분들이 빠르게

출근하여 해당 현상을 해결해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국내 Bad Gateway 사례

국내에서도 특정 사이트에 사람이

많이 몰릴 경우나, 나이스(NEIS)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사이트 등에서 

서버가 터져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이런 현상의 경우 사이트의 서버가

돌아와야 해결되기 때문에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다른 일을 하시면서 서버가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게 제일

마음 편하실 거예요. 

저도 그러려고요.

 

이상으로 502 Bad Gateway 오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모두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