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인생을 살아가면서 돈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보기 드물어요. 그만큼 살아가는데 돈은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돈에 있어 여유롭다면 생활도 여유로워질 것이고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도 자유롭게 할 수 있을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돈모으는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건데요, 돈모으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돈모으는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돈을 모으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스스로 아는 것이에요. 스스로의 상황을 잘 아는 메타인지를 통해서 현재 자신의 재무 상황, 통장 금액 등을 파악한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돈을 모을지 조금 더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자신의 소비 성향 파악하기

개인적으로는 돈을 많이 모으기 위해서는 지금의 상황보다 더 큰 돈을 모을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또다른 대안으로는 현재 본인의 소비성향을 제대로 파악하여 올바른 소비 성향을 가지는 것이 있어요.


소비성향에는 <1. 필수 소비형 : 정말 최소한의 것,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소비 패턴>, <2. 적정소비형 : 평균, 적정 수준의 소비 패턴>, <3. 과소비형 : 멀쩡한 제품이 있지만 또 구매하는 소비 패턴>, <4. 중독 소비형 : 스트레스를 위해 소비를 하는 소비 패턴>이 있어요.


객관적으로 자신의 소비 패턴이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알고 새어나가는 돈을 막는다면 자연스럽게 지출이 늘어나고 돈이 모이게 될 거예요. 필자는 과거에 3, 4번 소비 패턴으로 충동구매를 많이 했었답니다. 그러다보니 돈이 모이지 않더라고요.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적정소비형 이상의 패턴 유지하기

이처럼 3, 4번의 소비 패턴을 가지는 경우 충동 구매를 많이 하게 되는데 쓸데 없는 곳에 돈이 많이 새어나가게 되면 돈은 모이지 않게 됩니다. 최근에는 1번 필수 소비형 패턴을 습관화 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돈을 쓸 때는 어느정도 써야한다고 생각이 되요. 2번 적정소비형을 유지한다면 충분히 돈을 모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월 수입이 200만 원이 되는 사람이 1억 5,000만 원의 외제차를 구매한다면 이것은 좋지 않은 소비패턴이 될 거예요.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여 현재 월 수입에 대비하여 적절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랍니다. 간혹 직장에 처음 들어간 뒤에 자신의 현재 수입보다 훨씬 더 큰 금액을 들여서 차를 구매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모르고, 수입에 비해서 큰 고정지출이 발생한다면 현재에는 괜찮을지 몰라도 시간이 갈수록 더 빠듯해지는 것이 현실이랍니다.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소비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돈에 대한 목표 설정하기

적정소비형이라는 소비 패턴을 가졌다면 이제는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잘 굴리는지에 따라 돈을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가 결정이 되는 것이겠죠? 사람마다의 돈의 목표, 월 수입 등은 다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배제하고 글을 쓰도록 할게요.


돈을 모으려면 먼저 돈에 대한 목표를 잡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요. 예를 들면 10년 뒤에 10억으로 내 집 마련하기, 5년 일해서 번 돈으로 창업하기, 1년 뒤에 3,000만 원 자동차 일시불로 구매하기 등이 있어요.


결혼을 위해서 내 집 마련하기라는 목표를 잡을 수도 있고, 창업을 위해서 자신이 정해둔 목표에 해당하는 금액을 정해놓을 수도 있어요. 이처럼 돈에 대한 목표를 설정해둔다면 돈모으는데에 더 집중할 수 있고 필요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답니다.


돈모으는방법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


목표는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1년 뒤 3,000만 원의 자동차를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이 목표라면 거기에 맞는 돈을 모으기 위해서 한 달에 <250만 원>저축하기 등의 목표를 세울 수 있어요. 목표를 위해서라면 자연스럽게 중요하지 않은 곳에는 지출이 줄어들게 되겠죠.


이러한 돈에 대한 목표는 구체적이고, 계획적일수록 좋아요. 몇 년 동안의 목표인지, 기간은 언제까지 인지, 원하는 돈의 목표는 얼마정도 인지 등을 정확히 잡아둔다면 자신이 원하는 돈에 대해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거예요.


위에서 본 사례들이 돈모으는방법에 대한 최소한의 방법이랍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재무상황, 월 수입 등)을 파악하는 메타인지, 자신의 소비패턴 분석하기, 돈에 대한 목표 세우기 등을 통해서 돈모으는방법에 한 걸음 다가가기를 바랍니다.


당신도 충분히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으며, 이자, 빚 등의 재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자신의 의지, 실행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에서 결정이 날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인 뒤에 실행을 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어요. 돈을 모으고 싶다면 인터넷에 있는 많은 정보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그것을 직접 실천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댓글